용어집

아래 문자 범위 중에서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설명이 표시됩니다.

폐경

생리가 영구적으로 중단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골반근육 운동

골반근육을 조였다가 푸는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요도관을 닫는 힘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압성 요실금

기침, 재채기, 웃기, 운동, 무거운 물건 들기 등의 갑작스런 신체적 활동을 할 때 나타나는 요실금 증상으로, 보통 새는 소변의 양은 적은 편이며 골반근육 약화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저활동성 방광

방광이 정상보다 더 많은 양의 소변을 모아 두는 증상입니다. 방광이 가득 찼다는 것을 느낄 수 없으므로 방광이 압박을 받을 때마다 소변이 조금씩 배출됩니다.

배뇨

소변을 보는 행위

전립선

방광 아래쪽에 있으며 요도를 둘러싸는 남성의 샘 기관으로, 사정 시 배출되는 정액을 생성합니다. 노년기에는 전립선이 커져서 요관을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게 됩니다.

유뇨증

오줌싸기라고도 하며, 소변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나오는 증상입니다. 잠을 잘 때 발생하는 경우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급박성 요실금

과활동성 방광이라고도 하며 남성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이 증상은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어지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방광에서 소변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보통 전립선 확장 또는 전립선 수술 후유증 등으로 인해 방광과 뇌 간에 신경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한 정상인의 소변 횟수인 하루 4~8번보다 더 자주 소변을 보고 밤에도 깨서 소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경우에는 방광을 '단련'하면 소변 횟수를 줄이고 야뇨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복합성 요실금

이름 그대로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복압성 요실금과 급박성 요실금이 함께 나타납니다. 두 유형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한 증상이 다른 증상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장 자주 나타나는 증상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요실금

방광을 조절하지 못하여 소변이 저절로 새는 증상입니다.

골반근육

앞쪽의 치골에서 뒤쪽의 척추 아래쪽까지 다리 사이의 넓은 걸이 모양으로 된 근육입니다.

배뇨후 요점적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못해 배뇨 후에도 소변이 계속 새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도 전립선이 확장되거나 골반근육이 약화되는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신경성 방광 장애

질병으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면 뇌와 방광이 신호를 교환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방광 활동을 조절하거나 방광을 완전히 비우지 못하게 됩니다.

기능성 요실금

신체적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제때 화장실에 갈 수 없는 경우입니다.

축뇨성 요실금

일반적으로 폐쇄나 신경 손상으로 인해 소변이 계속해서 또는 가끔씩 새는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