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요실금의 원인

골반근육의 약화

방광을 닫힌 상태로 유지하는 촘촘한 그물 모양의 근육(골반근육)은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여 일정한 위치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이 근육은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며, 근육이 힘과 탄력성을 잃으면 기침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도 소변이 샐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요실금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거동 능력 상실

여성 요실금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체적 장애가 있는 경우 소변을 제때 보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정신적 질환
정신적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화장실에 가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제때 화장실에 갈 수 없어 요실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타 병력

특정 질병, 특히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씨 병, 치매, 다발경화증 및 뇌손상 등 뇌나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질병으로 인해 요실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뇌에서 신체의 각 부분으로 연결되는 신경계가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소변을 너무 자주 보고 싶어하는 과활동성 방광이나 방광을 불필요하게 비워 소변이 새는 저활동성 방광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변실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당뇨나 발작 등도 요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여성의 요실금은 특정 약물 치료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최근에 약물 치료를 시작했거나 복용하는 약을 바꾼 시기와 비슷하게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투약 내용을 다시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약의 종류를 다른 것으로 바꾸고 약 투여 분량을 줄이거나 심할 경우 투약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요로 감염

요로 감염의 경우에도 방광 활동이 과민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의 증상은 주간 및 야간에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어하고 그 빈도도 증가하며(새는 소변의 양은 적은 편) 제때 화장실에 가지 못합니다.

만성 변비

변비는 대변실금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즉, 만성적 변비로 인해 장 내의 숙변이 너무 많아지면 대변실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장 근육과 장 자체가 점점 늘어나서 약해집니다. 이 경우 묽은 변이 숙변보다 먼저 배출되므로 대변실금이 나타나게 됩니다.

골반근육의 약화

방광을 닫힌 상태로 유지하는 촘촘한 그물 모양의 근육(골반근육)은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여 일정한 위치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이 근육은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며, 근육이 힘과 탄력성을 잃으면 기침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도 소변이 샐 수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

모든 근육은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지며, 여성의 경우 폐경기가 지나면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들어 특히 복근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 결과 방광이 제자리에서 벗어나게 되며 요로 주위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과체중

과체중인 경우 복근 및 골반근육에 압박이 더 가해져 요실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흡연

흡연자의 기침도 요실금 증상의 간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해 기침을 자주 하며, 기침을 할 때마다 복부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에는 순환계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커서 이뇨제를 복용할 확률이 높으므로, 이로 인해서도 요실금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린이

어린이를 돌보는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여러 원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어린이의 요실금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면 어린이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가족 및 친지의 요실금 증상에 대한 원인이 확실치 않은 경우에는 원인 섹션을 확인하거나 요실금의 유형 섹션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