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요실금의 원인

최고의 요실금 케어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십시오.

자세한 내용

전립선 종창 또는 전립선 제거 수술

남성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요실금 유형은 지속적인 지림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전립선 종창으로 인해 배뇨 중에 소변이 제대로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러면 방광을 완전히 비우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전립선 종창으로 인해 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지는 급박성 요실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 수술 이후 근육이 일시적으로 약해지면, 웃거나 기침을 하거나 신체적인 활동을 하면 소변이 저절로 새는 복압성 요실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중에 신경과 근육이 손상되어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동 능력 상실

신체적 부상을 당했거나 노환 때문에 이동하기가 어려워 화장실에 제때 갈 수가 없는 경우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질환

정신적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화장실에 가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제때 화장실에 갈 수 없어 요실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타 병력

특정 질병, 특히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씨 병, 치매, 다발경화증 및 뇌손상 등 뇌나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질병으로 인해 요실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뇌에서 신체의 각 부분으로 연결되는 신경계가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소변을 너무 자주 보고 싶어하는 과활동성 방광이나 방광을 불필요하게 비워 소변이 새는 저활동성 방광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변실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당뇨나 발작 등도 요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남성의 요실금은 특정 약물 치료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최근에 약물 치료를 시작했거나 복용하는 약을 바꾼 시기와 비슷하게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투약 내용을 다시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약의 종류를 다른 것으로 바꾸고 약 투여 분량을 줄이거나 심할 경우 투약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요로 감염

요로 감염의 경우에도 방광 활동이 과민해질 수 있습니다. 주간 및 야간에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어하고 그 빈도도 증가하며(새는 소변의 양은 적은 편) 제때 화장실에 가지 못합니다.

만성 변비

변비는 대변실금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즉, 만성적 변비로 인해 장 내의 숙변이 너무 많아지면 대변실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장 근육과 장 자체가 점점 늘어나서 약해집니다. 이 경우 묽은 변이 숙변보다 먼저 배출되므로 대변실금이 나타나게 됩니다.

골반근육의 약화

방광을 닫힌 상태로 유지하는 촘촘한 그물 모양의 근육(골반근육)은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여 일정한 위치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이 근육은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며, 근육이 힘과 탄력성을 잃으면 기침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도 소변이 샐 수 있습니다.

과체중

과체중인 경우 복근 및 골반근육에 압박이 더 가해져 요실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흡연

흡연자의 기침도 요실금 증상의 간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해 기침을 자주 하며, 기침을 할 때마다 복부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에는 순환계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커서 이뇨제를 복용할 확률이 높으므로, 이로 인해서도 요실금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린이

어린이를 돌보는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여러 원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어린이의 요실금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면 어린이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가족 및 친지의 요실금 증상에 대한 원인이 확실치 않은 경우에는 원인 섹션을 확인하거나 요실금의 유형 섹션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