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가 정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신체적 장애로 인해 혼자 씻고 옷을 입거나 화장실에 가기 힘든 경우

다함께 협력하여 문제 해결


환자가 최근에 전신 또는 신체 일부분의 장애를 얻은 경우에는 환자와 간병인 모두 식사, 목욕, 용변 등 기본적인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고 받는 일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일상 생활 중에서도 '용변 보조'는 시작하기가 가장 어색하고 힘든 일이며, 특히 환자와 간병인이 편안한 '용변'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인 경우 더욱 그러합니다. 그러므로 계획을 세워 협력하고 서로 의견 및 문제점을 주고 받으면 환자와 간병인 모두에게 적합한 방식을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할 수 있으며,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요실금 제품 제공

적절한 요실금 제품은 소변을 흡수하며 대변과 냄새를 차단해 주므로 환자의 의복이나 주거 환경이 더럽혀지지 않으며 환자가 수치심을 느끼는 일도 없습니다. 크기와 흡수력이 다양한 남성 및 여성용 요실금 제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품을 교체하는 동안 서 있을 수 있는 환자에 대해서는 일반 언더웨어처럼 입는 방식의 요실금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낫지만, 누운 상태로 제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는 보다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테나 플렉스는 누운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환자에 대해 제품을 보다 빠르게 교체하고 간병인의 등에 가해지는 무리를 줄일 수 있는 방식으로 특수 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제품 및 기타 요실금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제품 정보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다함께 협력하여 적합한 환경 조성

적합한 환경은 신체적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환자가 휠체어를 타거나 지팡이를 짚고 화장실까지 혼자 갈 수 있는 경우에는 화장실로 가는 길에 장애물이 없도록 하십시오. 또한 헐렁한 치마나 고무줄로 된 바지 등 스스로 벗거나 간병인이 벗기기 쉬운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한 제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화장실이나 침실에 뚜껑이 있는 용기를 비치해 두십시오. 

신속한 교체 및 청결한 상태 유지

새 요실금 제품을 손이 잘 닿는 곳이 두십시오. 대변실금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간병인의 도움을 받아 일어설 수 있으면 측면 개봉 방식 언더웨어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누운 상태에서 제품을 교체해야 한다면 접착식 팬티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청결하고 빠른 교체가 가능합니다. 특히 대변을 처리할 때는 일반 화장지보다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처리도 쉽고 피부에 자극도 덜합니다.

피부 관리

소변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노년층의 경우에는 피부가 더욱 민감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흡수력이 높아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누운 자세를 유지하더라도 소변을 피부에서 즉시 차단하는 요실금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 염증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자의 피부 염증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제품 정보 섹션에서 피부 염증의 위험을 줄여 주는 요실금 제품에 대해 알아 보십시오.

수분 섭취


보통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수분 섭취량을 줄이게 되지만, 이렇게 하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 방광 활동이 더욱 활발해집니다. 그러므로 환자가 목이 마를 때는 항상 수분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량이 충분할 경우의 소변 색은 담황색입니다. 그렇다고 수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연히 소변을 자주 보고 싶어지므로, 적절한 선을 유지하십시오.

이뇨 작용이 있는 음료 섭취에 주의

카페인, 술 및 탄산음료는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섭취하는 경우 화장실에 보다 자주 가고 싶어집니다. 그러므로 환자가 이러한 음료를 좋아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