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경우

환자가 혼자 씻고 옷을 입는 등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상태이며, 가끔 배뇨를 조절할 수 없어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정확한 상황 파악


물론 자신의 신체를 통제하지 못해 소변이 샌다는 사실을 환자가 인정하기는 어렵겠지만, 요실금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사교 활동을 피하거나 생활을 즐기지 못하게 방치하면 안 됩니다. 요실금 증상에 대해 솔직하고 설득력 있게 대화를 나누면 환자가 요실금으로 인해 생활이 크게 바뀌는 일은 없음을 알게 되고, 적절한 제품과 생활 방식을 선택하여 증상을 걱정하거나 창피해하지 않고도 정상적인 사교 활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흔한 증상이라고 안심시키기


요실금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실제로 여성 중 1/4, 남성 중 1/8은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며 여성의 경우에는 요실금이 감기만큼 흔한 증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요실금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연령에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증상 중 하나일 뿐입니다.

생활 방식에서 몇 가지 간단한 변화를 주어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

수분 섭취

보통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수분 섭취량을 줄이게 되지만, 이렇게 하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 방광 활동이 더욱 활발해집니다. 그러므로 환자가 목이 마를 때는 항상 수분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량이 충분할 경우의 소변 색은 담황색입니다. 그렇다고 수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연히 소변을 자주 보고 싶어지므로, 적절한 선을 유지하십시오.

이뇨 작용이 있는 음료 섭취에 주의

카페인, 술 및 탄산음료는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섭취하는 경우 화장실에 보다 자주 가고 싶어집니다. 그러므로 환자가 이러한 음료를 좋아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다함께 협력하여 적합한 환경 조성

환자가 필요할 때 즉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화장실로 가는 길의 장애물을 없애 주십시오. 또한 헐렁한 치마나 고무줄로 된 바지 등 벗기 쉬운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가 자신의 세탁물을 한 곳에 모아 둠으로써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환자 전용의 세탁물 보관함을 마련해 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사용한 제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화장실이나 침실에 뚜껑이 있는 용기를 비치해 두십시오. 

외출 시 주의 사항

가방이나 겉옷 주머니에 여분의 제품 및 사용한 제품을 처리할 수 있는 비닐 봉지를 넣어 두십시오. 그리고 기차나 비행기를 탈 때는 화장실에서 가까운 좌석을 선택하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는 자동차 또는 버스 운전 기사가 규칙적으로 휴게소에 들르도록 하십시오.

골반근육 운동

환자에게 복압성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골반근육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복압성 요실금에 대해 이러한 유형의 물리 치료를 최우선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3-6개월간 적절한 골반근육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낮은 수준에서 중간 수준까지의 요실금 증상이 70%까지 완화되거나 완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를 보려면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을 하면 요도를 닫힌 상태로 유지하는 근육에 대한 통제력이 회복됩니다. 70-80대의 노년층이라도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골반근육 운동에 대한 단계별 설명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제안하는 바이오피드백 및 전기 자극 요법은 이러한 운동을 제대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물 치료 및 수술


일부 국가에서는 복압성 요실금 치료를 위한 처방약이 시판되고 있으며, 전문의가 수술을 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 치료나 수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요실금 전문가 또는 전문의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인쇄하여 환자에게 제공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 좋은 방법은 환자가 직접 제품 찾기를 통해 자신의 요구 사항에 맞는 제품을 선택한 다음 무료 샘플을 신청하여 이용해보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