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에 대한 인식 전환

요실금은 누구든 쉽게 얘기할 수 있는 주제는 아닙니다. 요실금 환자와 상담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보십시오.

요실금은 환자 당사자뿐만 아니라 의료 전문가들에게도 이야기하기에 부담스러운 주제입니다.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환자들이라도 창피하게 생각하여 상담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직접적으로 대화를 진행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요실금 증상은 창피한 것이 아님을 환자에게 인식시켜 상담을 꺼리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증상에 대한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면 증상을 크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해 보십시오.

일상적인 대화 주제로 인식시키기
요실금 증상도 환자의 상태를 묻는 상담 중에 이야기하는 한 요소일 뿐이므로 특별하게 취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실금 증상은 누구에게나 흔하게 나타나며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지속적인 상담
모든 환자와 지속적으로 요실금과 관련한 상담을 하십시오. 요실금은 노년층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전립선 문제, 임신, 폐경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희망적인 의견 제시
요실금 증상은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나이 들어서나 나타나는 현상이거나 치료할 수 없는 증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환자에게 대부분의 요실금 증상은 크게 완화할 수 있음을 알리면 환자들이 자신의 증상을 직시하고 치료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게 됩니다.

즉각적인 상담
요실금 증상은 최대한 빨리 파악하고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환자가 자신의 증상으로 인해 계속해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고통을 받지 않도록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심각한 사회적 영향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요양원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환자 자신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체에 대해서도 큰 손해입니다.   증상을 조기에 진단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완화하면 환자들이 요양원이 아닌 자신의 집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계속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경계 징후 확인
전립선 질환이 있는 남성, 젊은 산모 및 폐경기 여성 등의 환자에게 요실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미리 알리십시오. 마찬가지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경우에도 요실금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화장실을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떤 경우든 요실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이 준비를 해 두도록 하면 실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대처하고 보다 수월하게 치료를 받으러 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