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요실금의 증상을 설명할 때는 과민성 방광, 과활동성 방광, 요실금 등 여러 가지 용어가 사용되며, 다양한 요실금의 유형을 설명하기 위한 의학적 용어도 있습니다. 아래의 증상 설명을 통해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간단한 설문 조사를 통해 여러분의 상황에 대해 알려 주십시오.

요실금 증상이 있다고 누구에게 이야기하셨습니까?



결과

기침, 재채기, 웃기 또는 무거운 짐을 들 때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 소변이 새는 경우

이러한 증상을 SUI(복압성 요실금, Stress Urinary Incontinence)라고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가장 일반적인 여성의 요실금 증상으로,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지면 발생합니다. 웃거나 기침을 하면 방광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여 골반근육이 소변을 보관할 수 있을 정도로 수축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 유형의 경우에는 보통 요실금 양이 적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보통 임신 중이나 출산 후 및 40세 이후에 발생하지만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여성 네 명 중 한 명은 복압성 요실금을 경험하며, 젊은 여성의 약 40%에게도 운동 중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유형의 경우에는 골반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요실금 완화 운동 섹션에서 운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지는 경우

이러한 증상은 급박성 요실금이며 보통 과활동성 방광이라고 합니다. 즉, 갑자기 소변을 보고 싶어지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방광에서 소변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배출되는 소변 양도 많습니다. 정상인은 하루에 4~8번 소변을 봅니다. 밤에 잠을 자다가 규칙적으로 여러 번 깨는 등 필요 이상으로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경우에는 급박성 요실금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 요실금 유형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방광 근육이 방광에 실제보다 더 많은 소변이 들어 있다는 잘못된 신호를 뇌로 보내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와 같은 신호를 보내지 않도록 방광을 '단련'시킬 수 있으며, 그 방법은 대처 방법 섹션에 나와 있습니다. 급박성 요실금 증상을 겪는 사람은 대부분 위생 패드나 언더웨어를 착용합니다. 테나의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면 이러한 증상에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으므로 급박성 요실금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순조롭게 일상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제품 정보 섹션에서 테나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무료 샘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일부 여성의 경우에는 여러 요실금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는 복압성 요실금과 급박성 요실금이 함께 나타납니다. 이 두 유형의 요실금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일반적으로 한 증상이 다른 증상보다 뚜렷하게 나타나므로, 대처 방법 섹션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대처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증상이 충분히 호전되었다고 생각되면 다른 증상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또는 정신적 요인으로 인해 제때 소변을 보기가 힘든 경우

또 다른 요실금의 유형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제때 소변을 볼 수 없는 증상이며, 이를 기능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요실금 제품을 통해 신체적 및 정신적 대비를 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섹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십시오.

신경계 또는 뇌에 문제가 있는 경우

파킨슨씨 병, 알츠하이머 병, 척추피열, 다발경화증 또는 뇌손상 등으로 인해 뇌와 방광이 신호를 제대로 주고 받지 못함으로써 방광 활동을 통제하거나 방광을 완전히 비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신경계적 방광 장애라고 합니다.

자신의 요실금 증상이 위에서 설명한 유형 중 어느 곳에 속하는지 모르겠으면 의료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